마계인천을 살리자

인하대학교 프런티어학부대학 세계시민성교육의 일환으로, 인덕이와 아이들조에서 성과공유회 시 발표한 자료이다.


미추홀구는 무분별한 도시 개발로 인해 낙후된 지역이다. 이러한 미추홀구의 구도심적 이미지가 만들어낸 ‘인천기피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세계시민교육 10주차~11주차 시간을 활용해 곽도현, 아이사 파히라, 정시현, 남하은은 인천의 새로운 마스코트 계획을 수립했다.

1. 인천 : ‘마계 인천’ , 어두운 이미지, 범죄 도시
오늘날 인천은 악마의 소굴인 ‘마계’라는 부정적인 이미지로 표현되고 있다. ‘마계 인천’은 악마의 세계를 뜻하는 마계와 인천의 합성어로 인천시를 조롱하는 단어이다. 이러한 마계인천은 2000년대 초반 인천 sk경기장에서 겪은 기상이변에서 유래하였다. sk경기장에서 야구 결승이 열린 날 극심한 칼바람과 함께 천둥번개를 겪은 시민들이 공포에 휩싸였다. 이 사건을 계기로 인천을 ‘마계’에 빗대어 표현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처음에는 이러한 별명을 장난삼아 유머러스하게 사용하곤 했다. 하지만 인천에서 흉악한 범죄가 자주 발생하면서 인천은 정말 ‘마계의 도시’가 되었다. 서울 및 경기도의 사건 이름은 OO구, OO시 군을 내세우는 반면에 인천에서 발생한 사건은 ‘인천OO사건’으로 명명된다. 이러한 점에서 인천은 ‘범죄 도시‘ 및 ‘마계’를 나타내는 대명사처럼 되었다. 

그 외에도 인천의 높은 범죄율 및 무분별한 개발에 따른 낙후된 지역과 같이 인천이 ‘마계 도시’임을 증명하는 요인들이 많았다. 인천의 이미지를 악화시키는 복합적인 요소들은 인천을 악마의 도시라고 주장하는 온라인 커뮤니티 사람들에게 주장을 구체화 할 수 있는 충분한 근거로 작용했다. 
  
마계인천의 표현은 2000년대초반 인터넷 커뮤니티 중심으로 유행되어 현재는 미디어나 언론 매체에서 인천에서 일어난 사건사고를 다룰 때 사용되고 있다. 이로서 ‘마계인천‘은 커뮤니티에서 전파되어 현재 인천의 대중적인 별명이 되었고, 그 과정에서 인천시의 미추홀구는 적지 않은 영향을 끼쳤다. 

미추홀구는 무분별한 개발로 인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지역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현재 미추홀구의 이미지는 마계인천의 중심이자 낙후된 지역, 구도심적 이미지가 강하다. 미추홀구의 구도심적 이미지는 어둡고 음산한 인천의 이미지를 더욱 어둡게 만드는 결정적인 요인이다. 그로 인해 mz세대와 같은 젊은 세대의 인천 기피 현상이 증가하고 있다. 인천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탈피하고 인천 기피현상을 해결하는 것을 넘어서 인천을 생기와 활력이 넘치는 도시로 만들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 곽도현, 아이사, 정시현, 남하은은 세계시민교육 10주차, 11주차 수업시간을 활용하여 인천의 새로운 마스코트 계획을 수립했다. 

2. 마스코트 마케팅
마스코트 마케팅은 캐릭터를 활용해 기업이나 기관이 홍보하고자 하는 서비스나 제품, 브랜드의 이미지를 인식시키고 이를 통해 가치관과 문화를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마스코트 마케팅은 소비자에게 브랜드와 제품의 이미지를 친근하게 전달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마스코트 마케팅의 대표적인 예시로 일본 구마모토현의 ’쿠마몬‘ , 기업의 마스코트 ’펭수‘, 대전의 ’꿈돌이‘가 있다. 

쿠마몬은 일본의 작은 시골마을 구마모토현의 대표 캐릭터이다. 구마모토현은 규슈의 대표 도시인 후쿠오카에서 멀리 떨어진 지역이다. 구마모토현의 인지도는 전국 47개 지자체 중 32위에 불과한 그저 작은 동네였다. 하지만 2011년 규슈 고속철도 개통을 앞두고 중간 경유지에 불과했던 구마모토현의 홍보 로고가 쿠마몬으로 채택되었다. 이는 폭발적인 관심을 가져왔고 쿠마몬의 효과로 인해 고속철도 시종착역이 구마모토현으로 변경되었다. 쿠마몬 마케팅 이후 구마모토현의 인지도는 전국 18위까지 상승했으며 관광객의 수는 2012년을 기점으로 2배 이상 폭증했다. 

국내의 사례로는 대전의 꿈돌이, 펭수, 평창 올림픽의 수호랑과 반다비 등이 있다. 이 캐릭터들은 마스코트 마케팅을 통해 우리나라에서 성공한 마스코트 캐릭터에 해당한다. 이처럼 마스코트 마케팅은 소비자에게 브랜드나 제품 혹은 지역의 이미지를 친근하게 전달하고 경쟁사 대비 우위를 점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시간이 흘러 소비자에게 유대감을 갖게 한다. 따라서 장기적인 마케팅 비용 절감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대전의 꿈돌이는 소비자 유대감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대전의 꿈놀이동산은 대전 아동들이 즐겁게 놀았던 곳이지만 갑작스러운 폐업으로 인해 이제는 추억으로 남아있는 놀이공원이다. 지금은 구매력을 갖춘 청년들이 어렸을 적 꿈놀이동산에서 놀던 추억을 간직하기 위해 굿즈를 구매하곤 한다. 

대전의 꿈돌이, 펭수, 쿠마몬은 마스코트 마케팅의 성공 사례이다. 하지만 미추홀구의 공식 마스코트 ’미추‘는 마스코트 마케팅의 실패 사례에 해당한다. 
’미추‘는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 공식 마스코트이다. 미추홀 왕국의 왕자라는 나름의 스토리를 가지고 있는 캐릭터이다. 그러나 특색이 없으며 정체성이 명확하지 않다는 한계가 존재한다. 또한 공식 마스코트라는 지위에도 불구하고 미추의 활용도가 매우 낮은 편에 속한다. 인하대 학생들에게 가장 가까운 마스코트인 뇽덕이와의 비교를 통해 ’미추‘의 마케팅이 실패했음을 알 수 있다. 뇽덕이(안뇽이, 인덕이)는 인하대학교 학생이라면 누구든지 잘 알고 있는 캐릭터이다. 하지만 미추홀구의 캐릭터 ’미추‘는 미추홀구의 시민들도 잘 알지 못한다. 학교라는 작은 기관에서 만들어낸 뇽덕이의 탄탄한 스토리, 정체성, 뇽덕이의 활용도에 비교하면 미추홀구의 ’미추‘는 미추홀구라는 더 큰 기관에서 제작했지만 비교적 낮은 활용도로 인해 접근성이 떨어지고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한다. 결과적으로 마스코트 마케팅의 실패 사례에 해당한다. 

3. 새로운 마스코트의 필요성 
마스코트를 제작하는 일은 지역 사회 구성원으로서 실현 가능한 것이라고 생각하여 새로운 마스코트 계획을 수립하고 미추홀구의 새로운 마스코트 ’김수봉‘을 탄생시켰다. 김수봉은 뇽덕이와 여러 지역의 마스코트를 벤치마킹 했고, 탄탄한 정체성과 지역 연계성을 갖추도록 노력했다. 

4. 미추홀구의 새로운 마스코트 : 김수봉
(1) 김수봉의 탄생 이야기
수봉이는 수봉산에서 1980년대에 태어난 다람쥐이자 인하대학교 최초의 람쥐 학생이다. 수봉이의 집은 수봉산 내에서도 공원에 가까이 위치하고 있다. 어린 시절 수봉공원에서 인간들의 귀여움과 이쁨을 받으며 인간의 언어를 학습했다. 그렇게 인간과 살아가는 법을 알게된 수봉이는 만학도의 꿈을 안고 21학번으로 미추홀구에 위치한 인하대학교 사회인프라공학과에 입학했다. 현재는 휴학을 하고 미추홀구의 마스코트로 활동 중에 있다. 또한 뇽덕이와 같은 인하대학교 동물 학생으로서 서로 굉장히 친한 사이이다.

(2) SDGs 9번 : 사회기반 시설 구축, 지속가능한 산업화 증진 
인하대학교 마스코트 뇽덕이와 미추홀구의 새로운 마스코트 김수봉을 긴밀한 관계로 엮게 된 이유는 김수봉의 서사에 뇽덕이를 연결시켜서 미추홀구와 인하대학교 양측의 이익을 도모하자는 목표를 이루기 위함이다. 미추홀구의 새로운 마스코트를 제작하는 프로젝트는 기존 구도심적 이미지를 탈피하고 미추홀구에 새로운 이미지를 부여한다. 미추홀구의 마스코트 활동은 미추홀구를 넘어 인천의 인식을 좋은 방향으로 개선시킬 수 있다. 인천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개선을 통해 젊은 세대의 유입이 증가하게 된다면 결과적으로 지속가능한 목표 SDGs 9번(사회기반 시설 구축, 지속가능한 산업화 증진)달성에 가까워질 수 있다. 

5. 김수봉의 목표 및 홍보 계획
(1) 목표
첫 번째 목표 : 젊은 세대의 관심을 모으는 활동 추진
두 번째 목표 : 인천 미추홀구의 특색을 알리기 위한 활동
최종 목표 : 활동을 통해 인천 미추홀구와 인하대학교를 효과적으로 홍보

(2) 홍보계획
수봉이 공식 인스타그램 개설
김수봉 공식 인스타그램 아이디 : kimsubong2_inha
(실제로 활동을 통해 팀원이 개설한 인스타그램)

 * 인스타그램 ’숏츠‘ 기능을 활용하여 미추홀구 홍보 콘텐츠 제작
 * 인스타그램 숏츠 활용 -> 인스타그램의 숏츠 기능을 활용하여 기존의 챌린지인 그쪽도 홍박사님을 아세요?를 오마주하여 그쪽도 수봉산을 아세요? 챌린지 제작
 * 대회 개최 : 인덕이 친구 수봉이를 찾아라
--> 미추홀 곳곳에 숨어있는 수봉이, 
사람들에게 수봉이가 숨어있는 장소에 대한 역사적인 힌트를 알려주고 추리를 통해 수봉이의 위치를 찾아내기.

 * 학산문화원과 협업을 통한 공모전 개최
 * 미추홀구 ’마법의 사계절‘ 사진 공모전
 각 계절마다 어울리는 미추홀구의 숨은 명소 찾기 
 * 미추홀구 뮤지엄파크 활용 방안에 관한 주민 아이디어 공모전 

 * 인천시와 협력하여 각종 이벤트 주최 
 * 석촌호수 러버덕을 벤치마킹한 수봉산 김수봉 프로젝트
-> 수봉산에 김수봉 캐릭터 동상 세우기

 * 수봉네컷 프레임 제작
 * 여러 MD 상품 기획

출처 
[마계 인천의 어원] https://blog.naver.com/rara4000/222243673919


• 문서쪽수: 24쪽
• 문서크기: 9,753KB

• 관리파일(비공개)
1) 보고서 기술지
2) 기록물 활용 동의서

상세정보열기
관련기록
관련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