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루션 기능

기록 잘 쌓기

디지털 아카이브에 최적화된 기록·분류 기능을 제공합니다
디지털 아카이브를 통해 원하는 기록을 잘 찾기 위해서는 일정한 기준을 가지고 기록을 잘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록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아카이브센터의 등록 기능을 이용해 보세요. 조직과 기록물의 특성에 맞게 설계된 분류체계와 메타데이터를 바탕으로 차근차근 기록을 잘 쌓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핵심 기능
  1. 개별등록 : 기록을 체계적으로 등록하고 검색 / 조회 / 수정 / 삭제할 수 있습니다.
  2. 일괄등록 : 다량의 기록물 건을 엑셀서식으로 일괄등록할 수 있습니다.
  3. 다중분류 체계 : 하나의 기록건에 다양한 분류 기준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기록의 맥락 남기기

조직 상황에 맞는 *메타데이터를 선택하고, 자유롭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기록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맥락은 생산자가 아니면 알기 어렵습니다. 생산자 역시 시간이 지나면 그 맥락을 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에 기록물의 생산, 수집, 등록 시에 제3자가 해당 기록물의 맥락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메타데이터를 작성하면 도움이 됩니다. 아카이브센터는 조직의 상황과 기록물의 특성을 반영하여 등록할 수 있도록 메타데이터를 편집하고,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핵심 기능
  1. 메타데이터 추가 : 신규 메타데이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2. 레이블 변경 : 서비스 페이지에 표기되는 메타데이터 레이블명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메타데이터 : 기록의 성질과 내용을 설명해주는 데이터. 해당 기록이 가지고 있는 맥락을 설명해주고, 검색을 쉽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정보를 조직화하기

상호연계 기능을 통해 정보를 조직화할 수 있습니다
인간이 혼자 존재할 수 없듯이 정보는 하나만으로 존재할 수 없습니다. 기록을 더욱 풍부하게 이해하기 위해선 각 정보 간의 관계를 찾아내고 연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카이브센터는 기록과 관련한 정보(관련 기록, 포스트, 용어사전, 연표 등)를 상호 연계하여 정보를 조직할 수 있도록 정보 연계 기능을 제공합니다. 각각의 정보 간 상호 연계 기능을 활용하여, URL이 유실되거나 링크 연결이 깨지는 문제를 예방합니다.
핵심 기능
  1. 기록물-기록물 연계 : 관련이 있는 기록물끼리 연결하고 노출할 수 있습니다.
  2. 기록물-포스트 연계 : 특정 포스트와 관련이 있는 기록물을 연결하고 노출할 수 있습니다.
  3. 기록물-용어사전 연계 : 특정 용어사전과 관련이 있는 기록물을 연결하고 노출할 수 있습니다.
  4. 기록물-연표 연계 : 연표에 나타나는 특정 시기와 관련 있는 기록물을 연결하고 노출할 수 있습니다.

기록 현황 파악하기

대시보드를 통해 기록물 보유 현황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기록 활용을 위해선 어떤 기록을 보유하고 있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대시보드를 통해 사용자가 수집 및 등록한 기록물 보유 현황 및 통계를 주제별, 형태별, 시대별, 출처별 등 분류체계에 따라 실시간으로 확인하세요. 또한, 생산 현황, 형태별, 이용별 공개, 비공개, 자료 보유 현황 등 모든 통계 기능에 검색어를 통한 검색 조건을 적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수치를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핵심 기능
  1. 대시보드 : 기록물 보유 현황 및 통계, 서비스 공지사항 및 업데이트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기록관리 통계 : 보유 기록물의 통계항목을 조건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 : 디지털 아카이브 방문자 행동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기록을 잘 보여주기

기록물 보여주기에 최적화된 서비스 페이지를 제공합니다
기록을 정리하고 잘 쌓는다면 외부에 자랑할 수도 있습니다. 등록한 기록을 웹을 통해 외부에 공개할 수 있도록 디지털 기록에 특화된 서비스페이지를 이용해 보세요. 연출하고자 하는 분위기에 따라 여러 개의 테마 중 하나의 테마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직의 목적에 맞게 서비스페이지의 메뉴를 배치하고 컬러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포스트와 연표 등 기록과 연계된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할 수 있습니다.
핵심 기능
  1. 서비스페이지 스킨 설정 : 디지털 아카이브 목적에 맞는 서비스페이지 스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서비스페이지 메뉴 설정 : 원하는 기능의 서비스페이지 메뉴를 생성하고, 메뉴 순서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3. 기록물 공개 여부 설정 : 기록물과 콘텐츠의 공개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IT 문제, 신경 끄기

서버, 전산 관리 등 유지관리 업무에 관한 문제를 해결해드립니다
조직 내에 IT 전문가가 없다고요? 서버, 전산, 보안, 백업 등 전문가가 아니면 접근하기 어려운 IT를 대신 해결해드립니다. 무엇보다 고객의 요청이 없어도 보다 좋은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꾸준한 업데이트를 지원합니다. 아카이브센터와 함께라면 수시로 변화하는 웹 환경에 맞춘 기술로 디지털 아카이브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핵심 기능
  1. 서버 관리와 백업 및 보안 : 기록 정보 서버 관리와 주기적인 백업으로 기록 정보를 지켜드립니다.
  2. 트래픽과 스토리지 : 트래픽 무제한 제공, 그리고 디지털 아카이브에 최적화된 스토리지를 제공합니다.
  3. 시스템 업데이트 : 꾸준한 기능 개선으로 수시로 변화하는 웹 환경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기록 내보내기

시스템에 종속되지 않고 기록 정보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혹시 조직의 소중한 기록이 아카이브센터 시스템에 종속되어 벗어나지 못할 것 같아 걱정되시나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기록 정보를 다른 하드웨어·소프트웨어로 옮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역시 전자기록관리의 필수적인 과정이고, 아카이브센터는 그 역할에 충실합니다. 아카이브센터에 등록한 기록 정보는 언제라도 원하는 때에 기계가독형 포맷으로 시스템 외부로 반출할 수 있습니다.
핵심 기능
  1. 데이터베이스 출력 : 언제라도 기록 정보를 기계가독형 포맷으로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2. 등록번호별 자동 폴더링 : 기록 정보와 함께 등록한 첨부파일은 등록번호별로 자동 폴더링 됩니다.

아키비스트의 일대일 맞춤형 서비스별도 유료 서비스

조직 상황에 맞는 기록 정책 수립, 그리고 디지털 아카이브 오픈을 도와드립니다
기록관리 정책을 완벽하게 만들어, 디지털 아카이브를 잘 운영하고 싶지만 여의치 않은 조직에게 도움을 드립니다. 전문 아키비스트를 파견하여 조직의 상황에 맞는 기록관리 프로세스를 설계하고, 디지털 아카이브 오픈하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코디네이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기록관리 전문 컨설팅
기록 전문 컨설팅
조직 현황 및 기록물 보유 현황 파악
기록관리 프로세스 교육
디지털 아카이브 업무 세팅
아카이브 시스템 교육
컨설팅 보고서 제작
기록관리 전문 컨설팅
아카이브 코디네이팅
기록물 수집 및 등록/기술
스토리텔링 콘텐츠 제작
타임라인 콘텐츠 제작
디지털 아카이브 오픈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