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살기좋은마을 살고싶은세종

마을의 물리적 성과보다는 사람을 키우는 마을계획
세종특별자치시에는 22개 읍면동을 대표하는 주민자치회가 만들어져 활동하고 있습 니다. 각 읍면동 주민들의 자치 조직인 주민자치회는 주민들이 낸 주민세를 기반으로 매년 주민들 스스로 마을의 의제를 발굴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주민들이 참 여하여 실행하는 마을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참여와 공론의 장인 주민총 회에 마을계획안을 상정하여, 주민들이 직접 논의하는 과정을 거쳐 내년도 사업으로 결정하고 있습니다. 
주민자치회가 주도하고 주민들이 참여하여 구성하는 읍면동의 마을계획단은 1~2월 에 구성되어 활동을 합니다. 주민 스스로 마을의 사업을 기획하고 계획을 수립하는 일 은 그리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세종시청과 사회적경제공동체센터에서 전체적인 진행 을 지원하고, 마을계획 수립 전문가들이 마을계획단에 결합하여 주민들과 함께 필요 한 부분을 지원하면서 5~6월경까지 마을계획을 수립하게 됩니다. 
주민들이 마을계획단 활동을 처음 하게 되었을 때는 매우 어려워하지만 한 두 번의 경 험이 쌓이면 주민들 스스로 마을계획 수립을 주도할 수 있게 됩니다. 우리 마을에서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인지, 그 문제를 해결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그리고 마을계획단 에 참여한 주민뿐만 아니라 일반 주민들의 생각은 어떠한지 등을 파악하고 마을계획 을 수립해보는 과정에서 주민자치회와 주민들의 신뢰관계를 만들어 가게 됩니다. 그 리고 주민자치위원과 주민들이 함께 어려운 과정을 극복해가면서 협동적, 공동체적 마을활동의 경험을 쌓아가게 됩니다. 
이 책자는 세종시 22개 읍면동 마을계획단이 갖가지 어려움을 겪으면서 수립한 2023
년도 마을계획의 사례들을 담고 있습니다. 수립된 마을 계획들에는 다양한 내용들이 있습니다. 어린 초등학생들 의 의견을 담은 마을계획도 있고, 나이 드신 어르신들이 주로 참여하여 만든 마을계획도 있습니다. 이렇게 마을 주민들의 염원을 담아 만들어진 마을계획들이 잘 실행된 다면 우리 세종의 마을들은 분명히 좀 더 살기 좋은 곳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마을계획의 물리적 성과만이 중요한 것은 아닙니 다. 주민들이 함께 마을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주민 들 간의 신뢰, 마을에 대한 애정, 주민자치에 대한 효능 감과 신념이 생기게 되고, 결국은 마을과 이웃에 대한 사 랑을 가진 사람들이 많아진다는 점이 가장 중요한 성과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세정보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