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관계아카이브

한중관계아카이브는 중국의 기록에서 한국의 역사를 발견하는 개인아카이브입니다.
한국과 중국은 2000여년이 넘은 긴 시간 동안 관계를 맺어온 이웃나라입니다. 끊임없는 교류 속에서 외교, 문화, 경제, 소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수많은 사건들이 기록되고 보존되어 왔습니다.
중국의 기록 속에는 한국, 한국인, 한국의 역사가 담겨있습니다. 한중관계아카이브는 중국의 기록에서 한국과 관련된 기록을 발견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한국사 연구의 단초를 제공하는 데 그 의의가 있습니다. 또한 한중관계 연구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중국의 공기록, 즉 당안(档案)은 현재 온라인으로 공개하고 있는 원문이 매우 제한적입니다. 따라서 본 아카이브는 기록 자체의 정보 '메타데이터'를 위주로 아카이빙합니다. 기록의 존재여부에 대해서만 제공할 수 있는 것에 매우 아쉬움이 남지만 당안관련 소식과 한국사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록들을 선별하여 소개할 예정입니다.
본 아카이브는 기록학 전공자가 만든 개인아카이브입니다. 일과 학업 이외의 시간에 작업이 이루어지므로 업로드가 다소 늦어질 수 있으며 해석(또는 해제)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류를 발견하시거나 기록과 관련된 추가적인 정보가 있으시면 '의견 보내기'메뉴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세정보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