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OOP 아카이브

iCOOP 아카이브
http://icooparchive.org/
iCOOP 아카이브는 아이쿱 생협의 역사와 협동조합운동에 관한 자료를 기록으로 가다듬고 보존하는 공간입니다.
1997년 8월 '경인지역 생협연대 준비위원회'를 시작으로 아이쿱 생협은 17년의 흔적을 새겨왔습니다. 2008년에는 그 10년을 기념하여 『협동, 생활의 윤리: iCOOP생협 10년사』를 발행했습니다. 이제 아이쿱은 협동과 신뢰가 생활의 윤리로 뿌리내리며 윤리적 생산과 소비를 통해 바른 먹거리를 실현하려는 20년사, 30년사를 내다봅니다.
iCOOP 아카이브는 그 역사를 지금 기록하는 창고이고자 합니다. 왜냐하면 기록은 사회적 기억을 영속시키자는 우리들의 약속이기 때문입니다. 기록을 통해서 현 세대는 선배들의 결의와 수고, 고통과 미숙함, 성과와 환희를 추체험하면서 현재를 성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록은 미래 세대의 협동조합인과 시민에게 현 세대의 성찰을 전하는 장치이자 현 세대의 의무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기록의 힘은 현재 세대를 넘어 새로운 세대의 또 다른 협동을 상상케 만드는 것이 아닌지요.
iCOOP 아카이브는 정성스럽게 돌탑을 쌓는 자세로 기록을 꾸준히 관리, 보존하여 이러한 의무를 다할 것입니다. 이 장대한 작업에 아이쿱 조합원은 물론, 협동조합인과 시민의 많은 이용, 애정과 비판어린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상세정보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