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다문화 인식개선

인하대학교 프런티어학부대학 세계시민성교육의 일환으로, INCU조에서 성과공유회 시 발표한 자료이다.

제목: 인천 다문화 인식 개선
SDGS 목표: 11, 16

문제상황 요약: 매체에서 부정적으로 비춰지는 차이나타운의 오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다문화 이미지 제고를 위한 홍보를 활성화 해야한다.

문제해결 아이디어
현재의 일회성, 단순 오락성 축제 같은 것만으로는 다문화 인식 문제를 해결하기는 어려우니, 다른 해결책을 모색해야 할 것 (교육, 다문화 일상의 인식변화)

실행방법 및 전략
- 매체 차원: 동의를 구하고, 다문화 가정에 방문 후 그들의 일상을 담은 다큐멘터리 제작
- 축제 (행사) 차원: 다문화 센터에서 진행되는 것들을 학교나 회사로 끌고 오는 것 (다문화 센터와 학교&직장의 체험형 다문화 사업), 부모와 아이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프로젝트 개발
- 교육 차원: 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하여, 도서관 내의 프로그램을 활성화 (문화적인 차원: 교육적이면서, 접근하기 쉬운 곳에 다문화 인식 개선 장치 마련)
인천 내의 다문화 가정 많고, 센터 사업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사람들의 인식을 고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서 다른 개선 방안이 필요할 것 같다. 
매체에서 부정적으로 다루는 것이 문제가 되니, 다문화 가정의 일상생활 모습을 담아서 찾아가는 다문화, 일상생활에서의 다문화로 이끌어오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문서쪽수: 10쪽
• 문서크기: 1,465KB

• 관리파일(비공개)
1) 보고서 기술지
2) 기록물 활용 동의서

상세정보열기
관련콘텐츠